DBS JOIST 공법(건설신기술 975호)

이 신기술은 기둥 위의 주두 양측면을 따라 보를 이중으로 구성하며, 보와 보 사이에는 일방향 중공슬래브를 기둥방향으로 적용하여 넓은 보를 형성하고, 넓은 보와 넓은 보 사이에는 보와 직각으로 일방향 중공슬래브를 적용하는 DBS Joist 공법이다.

 


신기술 정보

  1. 지정번호 : 975호
  2. 신기술명 : 일방향 중공슬래브를 적용하여 골조 깊이 절감이 가능한 이중보 공법(DBS JOIST 공법)
  3. 기술개발자 : ㈜바로건설기술, ㈜반도건설, 에이앤유씨엠건축사사무소㈜
  4. 만료일 : 2031-12-04


신기술 범위

  1. 기둥 위의 주두 양측면을 따라 보를 이중으로 구성하며
  2. 보와 보 사이에는 일방향 중공슬래브를 기둥방향으로 적용하여 넓은 보를 형성하고
  3. 넓은 보와 넓은 보 사이에는 보와 직각으로 일방향 중공슬래브를 적용


개요

측면거푸집 없는 평평한 테이블 폼 사용으로 안전하고 공사 수월

  • 공기단축 및 공사비 절감
  • 철근 및 데크 OSC 공법으로 설치
  • 낮은 골조두께로 고도제한 해결

<DBS JOIST - RC >

<DBS JOIST - 철골>


DBS JOIST의 효율적 하중 분산

구분와이드거더일반RC조DBS JOIST-RC
보의 부담 하중(%)10×10=100%10×5+2.5×2.5≒62%6.5×(10-3.4)/2≒21%
보의 깊이(mm)D=800mmD=650mmD=450mm

  • 일방향 슬래브(JOIST)로 보에 부담되는 하중이 최소화되어 보의 깊이 감소
  • 건물 높이를 낮춰, 고도 제한 해결 가능


측면 거푸집 없이 테이블폼으로 시공

  • 측면 거푸집 없이 테이블폼으로 작업 단순화
  • 측면거푸집 고소 작업 없음, 안전성↑
  • 낮은 수평골조 두께로 고도제한 해결 가능


일방향 중공슬래브, 동바리 없이 6m장지간 시공 가능

  • 시공시 동바리 없이 6m 장지간 시공, 일방향 중공체로 두껍지만 가벼운 슬래브 형성


DBS JOIST 성능

  • 실험을 통한 중공체의 내화, 유독가스 안전성
  • 6m 장지간 트러스데크의 구조안전성 
  • 구조물의 내진, 처짐, 진동 성능 확보


공사비 절감

  • RC조 대비 약 85 % 원가절감 (테이블폼 재사용으로 가설공사비 절감 큼)
  • 철골조 대비 약 94% 원가절감 (터파기공사비 절감 큼)


공기단축

  • 기존 RC조 대비 약 20% 정도 공기 단축이 가능

참고문헌(출처)

  • KAIA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 / 건설신기술
  • 바로건설기술 RC DBS joist 구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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