워크시트에 많은 데이터를 입력하다보면 때로는 입력한 데이터를 활용해야할 때가 있습니다. 사용자에 따라 이용방법이 많이 다르지만 데이터의 통계를 낸다거나 아니면 입력한 데이터를 기본 데이터로 변경하여 사용할 때 도 있습니다.
이렇게 기존 입력하던 데이터를 활용 할 때에 필수적으로 하는 작업이 데이터의 중복값을 제거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.
데이터의 중복값을 제거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.
- 리본메뉴의 중복된 항목 제거
- COUNTIF함수와 필터를 활용한 제거
여기에서는 1번 리본메뉴의 중복된 항목 제거 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.
중복된 항목 지우기(단일열)
- 단일열을 적당한 곳에 [복사]하여 [붙여넣기]
- [데이터] - [중복된 항목 제거]
- [확인]
그림과 같이 선택영역의 중복 데이터가 제거 되고 고유한 항목만 남아 있습니다.
중복된 항목 지우기(여러항목이 있는 경우)
1. 테이블에서 제거할 데이터가 있는 테이블 전체를 선택
2. [데이터] - [중복된 항목 제거]
※ 데이터 범위를 선택할 때 일부만 선택한 경우에는 위와 같이 [중복된 항목 제거 경고] 창이 나타납니다.
3. [중복 값을 제거할 열을 선택] - [확인]
4. 아래 그림과 같이 중복된 데이터 행이 삭제 됨
퀴즈?
위 중복된 데이터는 아래 행부터 제거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때에 따라서 중복된 데이터를 아래쪽 데이터를 남겨두고 위쪽 데이터를 지우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?
정답은 수식을 이용해서 해결 하셔야 합니다. → 수식을 이용한 중복값 제거 방법







댓글 쓰기